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에센셜오일의 향과 휘발성 분류

by 유키♡ 2022. 6. 18.

에센셜오일의 향과 휘발성 분류

향수나 방향 제품 구매할 때 탑노트, 미들노트, 베이스노트에 따라 향이 다른 걸 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분류해놓은걸 향기노트라고 하는데 향의 성질과 휘발성에 따라 나뉩니다. 여기서 노트(note)는 지속시간에 따른 향의 변화를 말합니다. 오늘은 에센셜오일의 향과 휘발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로마테라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블렌딩입니다. 한 가지보다 2~3가지의 아로마를 블렌딩 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향기요법은 이 과정을 통해 치료 효능을 극대화시켜줍니다.

 

아로마에센셜오일 향기노트
아로마에센셜오일 향기노트

1. top note (상향)

탑노트는 향기 지속시간이 3시간 이내입니다. 제일 처음에 맡을 수 있는 향으로 오래가지 않지만 블렌딩 된 향의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배합은 전체 향의 5~10%의 비율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에센셜오일로는 유칼립투스, 주니퍼베리, 그레이트프룻, 레몬, 오렌지스위트 등이 있습니다.

 

 

2. middle note (중향)

미들노트는 향기 지속시간이 2일~3일 정도이며 평균 6시간입니다. 베이스노트와 탑노트의 중간 부분으로 밸런스를 맞춰주며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사람으로 치자면 균형을 잡아주는 몸통 역할을 합니다. 배합은 전체 향의 50~80%를 차지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에센셜오일이 미들노트에 속합니다.

에센셜오일로는 카모마일, 라벤더, 제라늄, 블랙페퍼 등이 있습니다.

 

 

3. base note (하향)

베이스노트는 향기 지속시간이 2일~7일까지 향을 유지합니다. 전체적인 향의 배합을 안정되고 오래 유지시켜주는 오일입니다. 피부 깊숙이 침투하며 정신적인 부분까지 작용한다고 합니다. 배합은 전체 향의 5% 이내가 적당합니다.

다만, 블렌딩 할 때 배합은 개인차마다 다르므로 자신이 좋아하는 향이나 성격, 증상에 따라 어울리는 향과 배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에센셜오일로는 자스민, 샌달우드, 시더우드, 파출리, 프랑킨센스, 몰약 등이 있습니다.


화상과 상처 회복에 좋은 라벤더를 100kg을 증류하면 라벤더 향유가 3,000g이 추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타임을 100kg을 증류하면 200g을 추출하고 유혹의 향기로 이성에게 좋은 페로몬의 일랑일랑은 2,000g, 장미는 100g의 오일이 추출됩니다.

 

댓글